SPC그룹, GMO식품과 불매운동의 배경
예전에는 불매운동의 대상이 되었던 기업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SPC그룹이 불매운동의 주요 대상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SPC계열 대표 차일남의 동생인 허희수 전 부사장이 불법마약을 흡입한 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사건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SPC그룹의 불매운동은 한 사람의 단순한 사건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다. 유전자 변형 식품의 문제도 그 이유 중 하나다. 회사의 자급자족 정책으로 유전자변형식품 수출에 차질이 생길 경우 국산 우리밀로 만든 제품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SPC그룹이 우리밀을 선호한다는 것은 GMO식품 외 국산품 홍보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 다만 걱정스러운 것은 허희수 전 부사장의 경우처럼 SPC그룹이 중대한 문제를 일으켜도 속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8년 액상대마초를 반입·흡입한 사실이 적발돼 관리직에서 물러나기로 했으나 불과 3개월 만에 다시 관리직으로 복귀했다. 이런 상황에서 보이콧 운동은 더욱 격화될 가능성이 크다.






파리크라상을 주축으로 대한민국 대표 베이커리 기업 ‘SPC그룹’
우리가 맛있게 즐기는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파리크라상을 비롯한 다양한 식품 브랜드를 보유한 SPC그룹은 대한민국 제빵산업의 선두에 서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SPC그룹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산업재해 이후 온라인 상에서 SPC 불매운동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피묻은 빵을 먹으면 안 된다’는 말이 있듯이 SPC그룹은 직원들의 안전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단순한 보이콧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SPC그룹의 불매운동은 산업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려는 의도에서 시작됐다. 따라서 산업안전을 위한 적절한 조치와 개선이 이루어지면 불매운동을 적절하게 종식시키기 위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SPC그룹처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다방면을 고려한 냉철한 판단과 열정적인 참여로 근로자의 안전과 개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불매운동 확산된 SPC, 남은 건 노동자들의 노력
기사에 대한 댓글을 보면 일반 대중이 얼마나 화가 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분노한 시민들조차도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지금 SPC 보이콧이 확산되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더 이상 SPC 관련 제품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고로 고통받는 것은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 사람들이 확산되는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자명하다. 그러나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무능한 SPC의 반응과 회사의 비합리적인 대응은 이해하기 어렵다. 이에 대한 많은 글들이 있지만 이 글은 이 지점을 넘어서는 인간의 노력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SPC 관련 기업의 많은 근로자들이 인간답게 작업환경을 청소하고 근로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SPC의 노동자들은 힘든 상황에서 일하고 불편한 상황에 대처합니다. 그러나 이들의 노력과 투쟁은 일반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일하는 사람들이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PC를 보이콧할 때 먼저 근로자의 역할과 인간으로서의 근로 조건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들의 근로환경과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근로자의 올바른 인식을 제고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불매운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실천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SPC그룹 사건으로 인한 불매운동의 확산과 영향
국내 기업 중 SPC그룹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중 하나다. 그러나 최근 SPC그룹과 관련된 인명사고 및 불법마약사건 등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큰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SPC그룹의 불법 마약 파문으로 대중은 SPC그룹을 보이콧하고 있다. 생명을 위협하는 사고는 그런 러브콜을 촉발시키기에 충분하다. 이미 사용 중지 명령이 내려진 기기를 제외한 나머지 기기들은 계속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보도와 매우 안일하다는 뉴스 보도도 나왔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인터넷에서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그룹 내 유명 브랜드가 많고 불매운동 대상인 SPC 계열사 브랜드 28종을 나열한 점이다. 온·오프라인에서 불매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SNS에는 SPC그룹 계열사의 브랜드를 나열하고 불매운동을 지지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또한 SPC그룹의 기업 이미지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한 만큼 이번 사태로 많은 손실이 예상된다. 위 사건으로 인한 불매운동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SPC그룹에 대한 국민의 불신으로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건은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가 있기 때문에 SPC그룹이 급변하는 대중의 시각과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SPC그룹은 고객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고 불매운동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또한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서는 투명하고 신속한 조치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이와 같은 SPC그룹의 경우 기업지배구조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문제, 급변하는 대중의식 등을 고려하여 기업의 근본가치와 사회적 책임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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