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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I 계층 개념
- 프로토콜 계층의 표준 모델
- L1, 2: 일반적으로 연결됨, 시스템에 따라 다름
- L3: IP 관련
- L4: TCP/UDP
계층 1: 물리 계층
- 개요
- 물리 신호를 송수신하고 정보를 전송하는 물리계층
- 실제 물리적 신호 생성
- 링크 물리적 매체에 따른 동작
- 절차
- 구성
- 프로토콜: 의사 결정, 의사 결정 절차
- 신호 처리 체인
- SDU – 부호화 – 변조 – 저주파신호 – 복조 – 복호화 – SDU
- 변조/복조
- 개요
- 유형
- 스펙트럼
- 개요: 주파수에 따라 진폭이 달라지는 신호
- 시간/공간 함수를 주파수로 분해
- 중심 주파수(center frequency), 대역폭(bandwidth) 값으로 표현
- 인코딩/디코딩
- 인코딩: 비트 문자열의 쉬운 처리
- 디코딩: 복원 프로세스
- 오류 감지: N 비트 추가
- 오류 정정: 비트 수 N회
- 특성
- 아날로그, 디지털
- 궁극적으로 변조된 신호: 아날로그 신호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디지털 통신
- 소음에 강함, 첨단 압축 기술, 보안 기술, 손쉬운 시스템 구현
- 유선, 무선
- 케이블
- 개요
- 가이드 미디어
- 작은 대역폭 – 감쇠 감소
- 잡음에 비해 큰 수신 신호
- 유선 연결 필요, 물리적 제한 있음
- 유형
- 트위스트 페어
- 가장 대중적인 통신선, 두 가닥을 꼬아 만든 구조
- UTP(대중), STP(쌍당 차폐) 사용 가능
- 동축 케이블
- 광섬유
- 고성능 하이엔드 통신 회선
- Gbps 속도, 가볍고 작음
- 무선 전화
- 개요
- 특성
- C.freq가 높을수록 거리와 장애물에 의한 감쇠가 커집니다.
- BW가 증가함에 따라 주파수 선택으로 인한 왜곡이 증가합니다.
- 듀플렉스
- 개요
- 유형
- 심플렉스
- 반이중(한 번에 한 방향, 양방향)
- 전이중
- 성과 지표
- 데이터 속도
- 시간당 비트 전송률(bit/s, bps)
- 변조 방식에 따라 결정(심볼당 비트 수/심볼 시간)
- BW와 밀접한 관련
- ~ 내내
- 스펙트럼 효율
- Hz당 전송 속도
- 데이터 속도 / 전체 / BW(bit/s/Hz)
- BER(비트오류율)
- SNR(신호 대 잡음비)
- 채널 용량(섀넌 한계)
- 오류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면서 생성할 수 있는 이론적 최대 전송 속도
- C = 대역폭 log2(1+SNR)
계층 2: 데이터 링크 계층(MAC)
- 개요
- 물리 계층에서 정보 전송 흐름 제어
- 보내기: 보낼 금액과 방법을 선택합니다.
- 수신: 수신 PDU를 상위 계층으로 올릴지 여부 선택
- L1에 따라 L1에 맞게 L2 설계
- 패킷 오류
- 노이즈 N
- 복조/디코딩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수신 신호(r = s + N)에 추가됨
- 비트 오류가 무작위로 발생합니다.
- 전송된 패킷과 1bit라도 다른 경우 이벤트
- 발생 빈도는 SNR에 따라 다름(s
- 유형
- 단일 비트 오류: 간헐적으로 노이즈가 증가하는 분산 비트 오류
- 버스트 오류: 수신 신호의 낮은 감도로 인해 특정 구간에서 연속적인 비트 오류
- 오류 감지
- 개요
- 일반적으로 패킷 오류 자체를 인식하지 못함
- N
- 따라서 별도의 장치가 필요합니다.
- 절차
- TX: SDU에 패리티 비트를 붙임
- RX : 사용자가 생성한 패리티와 수신한 패리티를 비교하여 오류판정
- 패리티를 만드는 방법
- 홀수/짝수 패리티
- 총합(데이터+패리티)에서 1의 개수가 홀수 또는 짝수가 되도록 1비트를 더한다.
- 2차원 패리티 검사
- 체크섬
- 16비트 단위의 1의 보수 누적 덧셈
- 최종 결과는 1의 보수 연산을 거쳐 패리티 비트로 붙습니다.
- 수신측에서 출력값 + 패리티 = FFFF이면 에러 X
- 패리티 검사 방법
- CRC(순환 중복 검사)
- 패리티 비트 생성
- 이진수 n차 다항식의 나눗셈 원리에 의한 CRC 패리티 비트 도출
- XOR 방법으로 나누기
- 약속된 다항식(P) – 제수가 존재함
- 받는 쪽
- 오류 수정
- 개요
- 최신 통신 시스템에는 매우 큰 패킷 단위가 있습니다.
- 동일한 SNR 환경에서 오차 증가
- 채널 인코딩: 데이터 비트를 변경 가능한 형태로 처리(코드워드)
- 채널 디코딩: 복원
- FEC(순방향 오류 정정)
- 코드율: (원본 데이터 비트 크기(k) / 코드워드 크기(n)) < 1
- 유형
- 블록 코드: 비트를 블록으로 배열하여 코드워드 생성(2차원 배열)
- 컨벌루션 코드 & 터보 코드: 앞, 뒤 비트를 누적 가산하여 생성(3G, LTE)
- LDPC : 패킷 사이즈가 클 때 유리한 최신 기술(Wi-Fi, 5G)
- 폴라 코드: (5G)
- 효과
- 목표 BER을 만족하는 SNR을 낮출 수 있음
- 성능 향상 받기
- 커버리지가 넓어진다
- 오류 제어
- 개요
- 오류 검출 및 수정 기능을 통한 프로토콜 기능 수행
- FEC로 오류 수정
- CRC 및 체크섬으로 오류 결정
- 재전송 요청(ARQ)
- ARQ
- 개요
- 유형
- 멈추고 기다려
- 슬라이드 창
- 돌아가기 N
- 선택적 반복
- 하이브리드 ARQ
- 일반 ARQ는 오류 패킷을 버립니다.
- 패킷 재활용
- 오류 패킷 + 재전송 패킷을 결합하여 FEC 수행
- LTE, 5G
- MAC(미디어 액세스 제어)
- L1 엔터티는 공개적으로 링크를 사용합니다.
- 유선: 허브를 통해 연결된 터미널
- 무선: 신호 도달 범위 내의 터미널
- 그 역할은 송수신을 제어하여 엔티티 간의 충돌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 비연결 기반 MAC
- 링크 자원의 구분 및 활용 방법
- 링크 자원의 분할 방식에 따라 기술이 달라짐
- 스케줄링
- 비연결 기반 MAC은 궁극적으로 중앙 집중식 L2 엔터티가 모든 미디어 액세스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특정 L1이 특정 리소스에서 무엇을 전송하는지 판단하는 과정
- 경합 기반 MAC
- 경합 기반 L1/L2는 링크 리소스 점유 및 사용
- 중앙 집중식 노드가 필요하지 않지만 충돌의 여지가 있음
- ALOHA -> 슬롯형 ALOHA